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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한복마름방 3차 교육(7월) 수강생 모집공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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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생 모집 기간 연장 안내

- 해당 과목:  [디자인 교육] 의복구성 심화 오후반(1:30~4:00) 

- 모집 기간:  6/30일 17:00시까지 

- 신청방법 : 한복마름방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신청 https://edu.hanbokcenter.kr/


*해당 과목 외 수업은 모집 마감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모집개요

ㅇ공고명 : 2022 한복마름방 <3차 교육 수강생 모집> 공고

ㅇ 주최/주관 : 문화체육관광부 / 재단법인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ㅇ 교육내용

구분

한국복식사

한복제작(기초)

한복제작(심화)

디자인 교육

비즈니스 교육

1차 교육

한국복식사 기초

배내옷제작

답호제작

의복구성기초

유통 및

홍보전략 실습

2차 교육

한복의

아름다움

여아 저고리와 치마 제작

장옷제작

디자인

컨셉과 발상

창업교육과

실제

3차 교육

전통 색채와

소재

당의와 조바위

제작

홑창의제작

의복구성

심화

패션상품

기획 실습

4차 교육

전통문양과 응용

남아 저고리와 개량 바지 제작

단속곳 제작

도식화와

생산 프로세스

유통 및 홍보전략 실습

배자 제작

5차 교육

한국복식사

 심화

한국복식사

기초

복건과 사규삼 제작

액주름제작

의복구성

 응용

스타일화

패션상품

기획 실습

※ 한복제작 수업의 경우 기초와 심화 수업 중 1개 과목만 신청 가능(중복신청 불가)

※ 2차 개설된 수업 중 2021 동일 과목 수강생의 경우 올해 과목 수강신청 불가

※ 상기 교육일정은 주최측 사정에 의해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ㅇ 수강료 : 전액 국고 지원

ㅇ 교육기간 : 하단 세부 교육별 일정 확인

ㅇ 교육방식 : 온라인 교육

- 한복마름방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수강신청 후 선발 진행

- 한복마름방 온라인 플랫폼 https://edu.hanbokcenter.kr/

* 한복마름방 온라인 플랫폼 회원가입 후 교육신청 이용이 가능합니다.



□ 세부 교육 프로그램 안내

ㅇ 한국 복식사

- 교육개요

교 육 명

전통 색채와 소재

강 사 명

김정숙, 조미숙, 이교영

교육목적

우리나라 전통 직물의 직조 방법 및 조직 문양에 대해서 알아보고

현대 상용되고 있는 전통 복식 직물을 살펴본다.

한국의 전통 색채(백의민족과 오방색)와 한복 배색의 특징을 알아보고,

한복 색의 바탕이 되었던 자연염색의 색감과 색채 감각을 높일 방법을 알아본다. 현대 색채의 특성, 색채의 대비와 조화에 대한 이론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교육일시

2022. 7. 4. ~ 8. 8. / 5주 과정

매주 월요일 오전 9:30 ~ 11:30

모집정원

100명 (선착순 모집)

(상황에 따라 신청 대기자 10~20% 수용 가능)

수강신청

한복마름방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신청

https://edu.hanbokcenter.kr/

* 한복마름방 내부 상황에 따라 대기자 10~20%까지 수용 가능하오니, 선착순 모집 인원이 마감되어도

수업 수강을 희망하시는 분은 신청 후 대기해주시기 바랍니다.



 - 주차별 교육내용

구분

일자

세부 교육 내용

비고

1주차

7.4.

전통 직물의 직조 방법 및 조직

김정숙

2주차

7.11.

전통 직물의 문양

김정숙

3주차

7.18.

현대 직물의 직조 방법 및 조직, 문양

김정숙

4주차

8.1.

한국 전통 색채와 한복의 색

조미숙

5주차

8.8.

현대 색채의 이론

이교영



ㅇ 한복제작 교육

- 교육개요

교 육 명

당의와 조바위 제작

홑창의 제작

강 사 명

박 영 애

김 혜 란

교육목적

한복의 구성 원리를 이해하고 제작 기술 습득

준비사항

교육 기초재료(원단, 패턴) 제공 / 그 외의 부자재(실,바늘 외) 수강생 준비

※ 수강완료 후 본인의 완성작품 촬영본 제출이 필요함

재택 또는 사무실 등 온라인 수업으로 수강하며 진행할 작업 공간이 있어야함

당의와 조바위 제작은 기초 수업으로 

봉재기(본봉재봉틀) 보유 필수

한복제작 경험 필요

홑창의 제작 수업은 심화 수업으로

봉재기(본봉재봉틀) 보유 필수

한복 or 의류제작 경험 필수

교육일시

2022.7.5. ~ 8.16. / 6주 과정

매주 화요일

오전반 9:30 ~ 12:00

오후반 1:30 ~ 4:00

2022.7.6. ~ 8.17. / 6주 과정

매주 수요일

오전반 9:30 ~ 12:00

오후반 1:30 ~ 4:00

모집정원

각 16명

각 16명

수강신청

※기초와 심화 수업 중 1개 과목만 신청가능(중복신청 불가)

한복마름방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신청

https://edu.hanbokcenter.kr/

* 교육 내용 및 방식은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주차별 교육내용

당의와 조바위 제작

홑창의 제작

구분

일자

세부 교육 내용

구분

일자

세부 교육 내용

1주차

7.5.

강의 소개 및 여아 돌복 감상. 당의 제도, 옷감 마름질

1주차

7.6.

이론 강의, 마름질

2주차

7.12.

당의 바느질 Ⅰ

(등솔·어깨 잇기, 섶·소매 붙이기)

2주차

7.13.

바대, 섶 달기

3주차

7.19.

당의 바느질 Ⅱ

(안·겉감 연결하고 배래 바느질)

3주차

7.20.

소매, 무 달기

4주차

8.2.

당의 바느질 Ⅲ

(깃, 고름, 동정달고 완성하기)

4주차

8.3.

배래 바느질, 도련단 바느질

5주차

8.9.

조바위 본을 이용하여

마름질 및 바느질

5주차

8.10.

깃 만들어 달기

6주차

8.16.

조바위 마무리 및 총평

6주차

8.17.

고름 달기, 동정 만들어 달기

* 제작 사이즈는 온라인 강의 특성을 고려하여 어린이(3~4세) 사이즈로 진행



ㅇ 디자인 교육

- 교육개요

교 육 명

의복구성 심화

강 사 명

권 채 령

교육목적

의복 제작의 기초가 되는 상의와 하의의 원형패턴을 바탕으로

다양한 디자인 요소를 응용하여 패턴을 제작하고

최종적으로 스커트와 셔츠 및 블라우스 패턴의 제도법을 학습한다.

또한, 이를 광목 또는 종이 가봉을 통해 의복 제작의 원리를 학습한다.

교육일시

2022.7.7. ~ 8.11. / 5주 과정

매주 목요일

오전반 09:30 ~ 12:00 / 오후반 1:30 ~ 4:00

모집정원

각 16명

수강신청

한복마름방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신청

https://edu.hanbokcenter.kr/

* 교육 내용 및 방식은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주차별 교육내용

구분

일자

세부 교육 내용

비고

1주차

7.7.

스커트패턴 심화1 : 다양한 디자인의 스커트패턴 제도

주차별 과제가 제시될 수 있음


*양방향

실습 참여와

과제이수 필수

2주차

7.14.

스커트패턴 심화2 : 시제품 스커트패턴 제도

3주차

7.21.

상의패턴 심화1 : 토르소 원형 패턴 제도

- 두장 소매 패턴 제도, 다양한 디자인의 상의 패턴 제도

4주차

8.4.

상의패턴 심화2

- 다양한 칼라 패턴 제도, 시제품 셔츠 및 블라우스 패턴 제도

5주차

8.11.

원피스패턴 심화

시제품 원피스 패턴 제도



ㅇ 비즈니스 교육

- 교육개요

교 육 명

패션상품 기획 실습

강 사 명

김 혜 정

교육목적

정보전략, 마켓 환경 분석, 소비자 분석, 포지셔닝 전략 수립, 브랜드 예산 계획, 상품 구성 계획 등을 포함한 패션 머천다이징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이러한 전략들을 한복 머천다이징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일시

2022.7.8. ~ 8.19. / 6주 과정

매주 금요일

오후 1:30 ~ 4:00

모집정원

16명

수강신청

※ 2021 동일과목 수강자는 올해 신청 불가

한복마름방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신청

https://edu.hanbokcenter.kr/

* 교육 내용 및 방식은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주차별 교육내용

구분

일자

세부 교육 내용

비고

1주차

7.8.

머천다이징 프로세스 : 패션머천다이징 시스템과 과정

- 패션머천다이징 개념, 시스템, 머천다이징의 필요성

- 정보분석, 표적시장설정, 예산, 상품개발, 생산, 판매

주차별 과제가 

제시될 수 있음



*양방향

실습 참여와 과제이수 필수

2주차

7.15.

머천다이징 정보전략 : 패션소비자 정보 및 조사법

- 라이프스타일 분석, 착용경향, 상품 및 브랜드 선호도, 패션의식, 광고효과, 스트리트 패션

- 소비자 조사 프로세스, 조사방법(설문지·면접법·관찰·쿨헌팅)

3주차

7.22.

마켓 환경 분석 : 거시적, 미시적 관점

- 정치, 법적·경제적·사회 문화적·기술적·자연적 환경

- 시장 상황, 패션 트렌드, 패션 소비자, 경쟁 상황

4주차

8.5.

포지셔닝 전략 수립 : 시장 세분화와 제품 포지셔닝

- 시장 세분화의 개념과 효과, 시장 세분화의 방법

- 표적 시장의 선택, 패션 제품 포지셔닝의 개념, 전략, 방법

주차별 과제가

 제시될 수 있음



*양방향

실습 참여와 과제이수 필수

5주차

8.12.

브랜드 예산 계획 : 예산 계획의 기초, 매출 계획, 물량 계획

- 브랜드 예산 계획 수립 및 연간·시즌·월별매출 목표 계획

- 월별 매출 및 생산·아이템별 판매·제품 가격 계획 및 상품 가격 책정 방법

6주차

8.19.

상품 구성 계획 : 통합적, 개별적 상품전략

- 상품 구색의 개념, 상품 구색의 폭과 깊이, 분류

- 통합적·개별적 상품 전략의 개념, 전략 방법



□ 신청방법

ㅇ신청기간 : 2022.6.20.(월) 오전 10:00 ~ 2022.6.24.(금) 오후 5:00

ㅇ신청자격 : 한복관련 사업자 또는 재직자, 한복 사업 예정자

ㅇ신청방법 : 한복마름방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신청

- 한복마름방 온라인 플랫폼 https://edu.hanbokcenter.kr/

* <실습> 과목은 신청전 추가자료(별첨#1) 필수 작성하여 제출하셔야 신청 완료됩니다.

* <이론> 과목은 선착순 접수이나, 한복마름방 내부 상황에 따라 대기자 10~20%까지

수용 가능하오니 수업 수강을 희망하시는 분은 신청 후 대기 바랍니다.

* 최종 선정자는 온라인 플랫폼 알림 및 개별 안내로 진행됩니다.

ㅇ선정방식

- <이론> 한국 복식사 : 선착순 마감 / 100명 (상황에 따라 대기자 10~20% 수용)

- <실습> 과목 : 신청서 작성 후 심사를 통해 선정

* 선정기준 : 적합성(30%), 수행능력(30%), 성장가능성(40%)



□ 추가안내

ㅇ온라인 수업 안내

: 본 교육은 온라인으로 수업 진행되며 수강생 본인의 실시간 수업 참여가 확인되어야 합니다. 녹화수업이 아니며 실시간 생방송으로 진행되오니 참고바랍니다.

ㅇ수강 안내

: 수강선정 이후 3회를 초과하여 무단결석할 경우 2022년 4차 이후 한복마름방 교육 수강자 선발에서 제외될 예정입니다.

신청자 본인의 개인일정과 상황을 심사숙고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라며, 부득이한 사유로 수강이 어려운 경우 개강 전 수강포기 의사를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문 의

ㅇ한복마름방 온라인 플랫폼 : https://edu.hanbokcenter.kr/

ㅇ이 메 일 : hanbokmaker@kcdf.kr

ㅇ대표전화 : 02.398.1641